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이 위스키(Rye Whiskey) 호밀로 만든 카우보이들의 위스키/ 종류, 특징

BEVERAGE/Whisky

by 드링크박스 2020. 3. 23. 18:00

본문

반응형

위스키를 꼭 보리로만 만들지는 않는다. 오늘 소개할 주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호밀(Rye)로 만든 위스키들이다.

 

대부분의 위스키가 보리로 만들어지는 이유는 보리가 발아하기가 쉽고, 전분과 당이 알코올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훌륭한 촉매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스키는 100% 다른 곡물로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오늘 소개할 라이 위스키가 대표적이며, 밀이나 다른 곡물(그레인)들로도 가능하다. 

 


 

위스키가 되기 어려운 호밀

 

 

호밀

 

 사실 라이 위스키의 원료인 호밀은 위스키를 만들기 어려운 곡물이다. 호밀은 풀처럼 끈적하고 질척이는 젤리를 만들고 이는 종종 증류기를 막히게 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작업이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또다시 지저분해지고 헤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최종 산물이 나올 때까지 어떤 위스키가 나올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이 고난의 과정만 성공하면 그 결과물은 대단하다. 담백한 후추향이 나기도 하는 라이 위스키는 칵테일 베이스로도 인기 있으며 스트레이트로도 꽤나 매력적이다. 

 

 

 

 

카우보이들의 위스키

 

라이(호밀) 위스키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정의될 수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는 스파이시한 풍미의 미국산일 것이다. 노골적으로 크고 묵직한 맛을 자랑하는 이 위스키는 미국의 역사 그 자체가 배어있다. 

 

 


 

 

 

라이 위스키의 종류

 

* 위스키의 종류는 책'위스키 인포그래픽'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스탠다드 아메리칸 라이 위스키 

라이 위스키의 인기인 미국에선 다양한 형태의 라이 위스키가 존재한다. 호밀은 100%의 함유량으로도 증류가 가능하지만 법에 의해 51%까지만 허용되고 있다. 가끔 몇몇 훌륭한 라이 위스키가 덜 유명한 수제 증류소에서 나오는 걸 보면 스탠다드와 프리미엄의 기준이 없어 보일 때도 있다.

 

 

- Sazerac Rye 6 years old

미국산 위스키로써 딱 좋은 숙성 나이. 크고 과감하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입문자들을 위한 위스키.

 

 

- Templeton Rye

많은 라이 위스키들 보다 덜 라이 스럽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면이 약간 캐나다 라이 위스키와 닮았다. 

 

 

 

 

- Rittenhouse 100 proof

 

다른 라이 위스키에 비해 과일향이 풍부한 위스키. 그러나 그만큼 스파이시한 향도 강렬하다. 

 


 

 

프리미엄 아메리카 라이 위스키

 

이 카테고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흥미롭고 혁신적인 위스키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만큼 찾기 어려운 위스키들이다. 아래 나온 위스키들을 구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기회가 된다면 꼭 경험하길 바란다.

 

 

- Sazerac Rye 18 years old

타닌과 칠리의 맛이 시원한 위스키. 중심은 다크 하지만 꽃향과 허니 노트가 주변을 감싼다.

 

 

 

 

- Thomas Handy Sazerac

사탕, 과일, 향신료의 풍미가 칠리, 테라곤, 너트맥과 민트와 함께 늘어선 느낌.

 

 

 

- Old Potrero 18th Century Style Whiskey

기름진 히커리, 정향, 후추, 애너셋(아니스로 맛의 리큐어), 토피, 살구 등 정교하고 세련되기 이를 데 없다.

 

 


 

 

캐나디안 블렌디드 라이 위스키

 

미국이라는 거대한 생산자 때문에 다소 과소평가받는 캐나다산 위스키들. 캐나디안 위스키의 룰은 11%의 수입 원액을 허용하며, 켄터키 산 버번도 그것에 포함된다. 최근 들어 굉장히 흥미로운 위스키들이 캐나다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캐나다 위스키가 맛있을 때는 정말 맛있다고 한다. 

 

 

- Alberta Premium

미묘하지만 꽤 강하게 건드리는 고기 육즙의 감칠맛이 정교한 위스키.

 

 

 

 

- Crown Royal Special Reserve

캐나다를 대표하는 위스키이며 꽤나 강렬한 맛을 가졌다. 리치한 열대과일과 호밀의 고소한 기름짐이 터지는 느낌.

 

 

 

 

- Forty Creek Port Wood Reserve

Forty Creek의 비장의 무기. 와인과도 비교되는 위스키이다. 

 


 

 

북미 외에 호주나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독일, 스위스 등에서도 라이 위스키를 생산하며 나름 인기가 있다. 모두 풍족한 원료가 있고 증류가들의 개성이 뚜렷한 곳이다. 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다시 나눠보도록 하자.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