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버번 위스키 : 옥수수로 만든 켄터키(미국)식 위스키 / 특징, 종류

BEVERAGE/Whisky

by DRINK BOX 드링크박스 2020. 3. 21. 09:00

본문

728x90
반응형

18세기 미국으로 넘어온 아일랜드 이민자들은 켄터키 지방을 중심으로 위스키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들은 지역적 특성을 살려 보리(맥아) 대신에 옥수수를 재료로 삼았고 이 점이 버번의 정체성으로 자리 잡았다. 

 


 

스카치와는 다른 버번의 차이 1 : 재료

 

버번 위스키는 옥수수 함유량이 51% 이상, 안쪽을 태운 오크통에 최소 2년 이상 숙성시킨 위스키를 말한다. 비슷한 위스키로는 호밀이 51% 이상 들어간 라이 위스키, 밀이 51% 이상 들어간 휘트 위스키가 있다. 

 

버번 (Bourbon) : 옥수수 51% 이상

라이 (Rye) : 호밀 51% 이상

휘트 (Wheat) : 밀 51% 이상

 

 


 

스카치와는 다른 버번의 차이 2 : 숙성

 

재료외에도 스카치와 비교되는 버번 만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숙성과정에 있다. 버번을 담는 캐스트들은 나무가 가진 속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그을려지는데, 이 과정으로 인해 원액은 바닐라 같은 달콤한 향신료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고온 건조한 켄터키 지방의 기후는 캐스크 안의 위스키를 빨리 숙성시키는데, 그 이유로 버번과 같은 미국 위스키들은 4년만 돼도 환상적인 맛을 내며, 6년 이상이 되면 그 맛이 절정에 이른다. 

 

 

 


 

 

버번 위스키의 종류 

 

* 아래 소개되는 버번 위스키의 종류는 책  '위스키 인포그래픽'을 참고했습니다.

 

 

 

 

1. 스탠다드 켄터키 버번

 

현재 버번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증류주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 Buffalo Trace (버팔로 트래이스)

클래식한 입문용 버번. 달콤한 캔디와 리치한 과일, 타바코, 오크향 살짝

 

 

- Woodford Reserve (우드포드 리서브)

평균보다 높은 호밀 함유량 때문에 대부분의 버번이 덜 달고 덜 스파이시하다.

 

 

 

 

- Baker's 7 years old (베이커스 7년 산)

초콜릿, 커피, 리커리시가 우디하고 후추향 강한 열대과일 노트에 맞서다가, 한 순간에 입안에서 사라진다.

 

 

 

 

 

 

2. 프리미엄 켄터키 버번

어떤 요소가 특정 버번을 프리미엄급으로 승격하는 데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 하지만 열렬한 지지자들이 찾는 그리고 오래되고 희귀한 버번은 은 분명히 존재한다. 

 

- Blanton's 

가죽 안장, 꿀 그리고 가장 영광스러운 달콤함.

 

 

 

 

 

- Eagle Rare 17 years old

크고 기름지며 스파이시한 풍미 많은 위스키. 애호가들의 의견을 분분하게 하지만 이 위스키만의 대담한 호밀 향, 리커러시, 강렬한 과일맛은 꼭 먹어봐야 한다고 한다.

 

 

 

 

- George T.Stagg

67% 도수에 가장 복잡 미묘한 맛들로 가득 찬, 아마 전 세계 최고의 위스키. 꼭 얼음 없이 마시길.

 

 

 

 

 

 

 

 

3. 켄터키산이 아닌 버번

버번이 꼭 켄터키산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버지니아 같은 주에서도 꽤 탄탄한 버번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더 곡물향이나 과일향이 난다. 바디는 더 가벼운 편이며 달콤한 시트러스 노트가 있다. 

(버번은 보호되고 있는 용어이지만 미국 내에서는 어디서나 만들 수 있다. 미국 밖에선 사용 금지)

 

 

- Peach Street Bourbon

건포도, 배, 오렌지와 열대과일이 기분 좋게 다가온다. 끝에는 강한 후추향과 오크가 균형을 잡는다.

 

 

 

 

 

 

- Virginia Gentleman

 

밀크 초콜릿과 오렌지, 구운 듯한 고소한 타닌이 달콤한 옥수수향과 섞여서 풍부한 효과가 난다.

 

 

 

 

 

 

- John J.Bowman Virginia Straight Bourbon

첫 모금에 히커리와 나무향이 가득하고 토피맛과 그 후의 과일맛이 전체적으로 농익은 느낌을 잘 살린다. 

 

 

 

 

 

 

 

4. 뉴웨이브/수제 버번

 

미국만 해도 다양한 수제 위스키 증류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니어 켄터키 증류가들은 신세대 위스키 생산자들이 만드는 버번에 대해 콧방귀를 뀌지만, 새로운 증류가들은 더 젊고 마초스러운 고객들을 끌기 위해 가볍고 재밌는 포인트를 가진 위스키를 생산한다. 이들은 실제로 뉴욕이나 LA의 힙한 바에서 수요가 엄청나게 늘고 있다.  

 

- Cedar Ridge Reserve 

Lowa의 첫 번째 소규모 증류소에서 만든 버번. 75% 이상의 옥수수 함유량 덕분에 많은 버번들에 비해 부드럽고 달콤하고 풍부하다. 

 

 

 

 

- McKenzie 

 

풍부한 아로마향, 가볍고 밸런스가 잘 맞으면서 정교하다. 이미 명성이 자자하다.

 

 

 

 

 

- Breckenridge

 

비교적 옥수수 함유량이 적고 호밀 함유량이 비슷한 정도로 들어있는, 매우 풍미가 진한 독특한 개성의 스파이시 위스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