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네시 위스키 : 버번이 아닌 미국 위스키 (Aka. 잭다니엘 Jack Daniel)

BEVERAGE/Whisky

by 드링크박스 2020. 3. 22. 16:00

본문

반응형

 

 

 미국 위스키를 떠올린다면 많은 사람들이 켄터키주에서 생산되는 버번 위스키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켄터키주와 쌍벽을 이루는 테네시주에서도 유명한 위스키를 생산한다. 오늘은 버번과 생산과정은 거의 동일하지만 버번이 될 수 없는 테네시 위스키(Tennessee Whiskey)에 대해 소개한다.

 

 

 

Tennessee Whiskey

 


 

 

테네시 위스키와 버번 위스키의 차이

 

법적으로 테네시 위스키도 버번으로 분류되지만 많은 위스키 애호가들은 그들을 버번으로 분류하지는 않는다. 이는 위스키의 특성을 다르게 하는 생산과정에서의 차이 때문이다. 

 

테네시 위스키 역시 옥수수를 51% 이상 함유시켜 증류한다. 이후 증류주를 캐스크에 넣기 전, 테네시 고지에서 태워 만든 '사탕단풍나무 숯'을 통과시킨 후 숙성을 시키는데, 이러한 특이성이 테네시 위스키의 독자적인 분류가 가능케 했다. 

 

 

 

 

* 테네시 사람들은 위의 과정을 Lincoln Country 라 부르고 버번을 연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테네시 위스키의 주전 선수 '잭 다니엘'

 

Jack Daniel's old No.7

 

테네시 위스키를 대표하는 주전 선수는 바로 '잭 다니엘'(Jack Daniel's)

 

클래식한 컨트리 보이 이미지와 반항적인 락스타 이미지를 동시에 지닌 잭 다니엘은 전세계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위스키 중 하나이다. 특히 Jack Daniel's Single Barrel은 기가 막히게 잘 만들어졌다는 평가를 받는 증류주이다. 

 

 

- Jack Daniel's old No.7

히커리 향이 강하고 바닐라와 향신료 맛 사이에서 금새 퍼지는 리커리시 맛이 일품인 위스키. 국내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가졌다.



 

 

- Jack Daniel's Honey

잭다니엘 허니

 

잭다니엘에 벌꿀 리큐르를 첨가해 단 맛을 강점으로 하는 위스키. 알코올 도수도 35%로 낮아졌으며 단맛이 끝에 남아 조금 더 부드럽게 마실 수 있다.

 

 

 

 

- Jack Daniel's Single Barrel

잭 다니엘 싱글배럴

 

잭 다니엘의 수석 증류사가 직접 엄선한 단 하나의 배럴에서 숙성된 원액으로 만드는 위대한 한 병. 각각의 병에는 고유의 배럴 넘버와 병입 날짜가 적혀 있으며, 라벨은 모두 수작업에 의해 붙여진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